포스코 아이디어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스타트업 발굴에 앞장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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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이 지속성장할 수 있는 든든한 조력자,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 플레이스
포스코는 9월 4일 포항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2024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 플레이스 (POSCO Idea Market Place, 이하 IMP)’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IMP는 포스코가 운영하는 대기업 최초의 스타트업 발굴 프로그램으로, 기술 기반 스타트업을 모집해 컨설팅 및 관련 교육, 네트워킹 행사 등을 제공하며 성장을 지원한다. 2011년 첫 출범한 POSCO IMP는 포스코의 첫 Flagship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총 1만여 곳 이상의 스타트업이 IMP 공모에 참가했으며, 이 중 167개 기업을 선정해 누적 366억 원을 투자했다.
올해 행사에서는 14개 스타트업이 참여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표하며 후속 투자를 유치할 기회를 얻었다. 포스코는 이들 기업에 총 50억 원을 투자했으며, 서울경제진흥원은 각 스타트업에 1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했다. 이와 함께 이들 기업에는 포스코에서 운영하는 인큐베이팅 센터인 체인지업그라운드 입주, 제품개발 및 판로개척 등 사업화 지원, 포스코 벤처펀드 및 TIPS* 연계 등 성장 단계별 인큐베이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 중소벤처기업부가 초기 단계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는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
포스코홀딩스 김기수 기술총괄은 “글로벌 유니콘 기업을 꿈꾸는 스타트업을 발굴해 지원하고, 포스코그룹의 신사업 분야에 우수 스타트업과 협력해 함께 성장하는 체계를 만들 것”이라며, “스타트업이 가진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기술은 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2024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 플레이스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이날 IMP 행사에 이어 한국 대표 스타트업을 선발하기 위한 ‘스타트업 월드컵’ 한국 예선도 진행했다. 스타트업 월드컵은 미국 실리콘밸리에 기반을 둔 벤처캐피털 ‘페가수스테크벤처스(Pegasus Tech Ventures)’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글로벌 스타트업 피칭 대회 중 하나로,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40여 개 지역에서 예선을 진행하고 있다.
스타트업 월드컵 한국 예선에는 사전 공모와 심사를 거쳐 선발된 IMP 선발기업 7곳이 참가했다. 포스코는 예선을 통해 선정된 한국 대표 스타트업에 본선 진출을 위한 피칭 교육과 해외 체류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 대표로 선발된 스타트업은 오는 10월 2일부터 4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본선(세미파이널-그랜드피날레)에 참가한다. 최종 우승자에게는 100만 달러의 투자유치 기회가 주어진다. 지난해에는 IMP 선발 기업인 보이노시스(대표 신정은)가 본선 준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AI 신진 작가와 협업을 통해 르네상스 시대의 명화를 재해석한 작품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르네상스는 예술, 과학, 철학이 부흥한 시대로 그 배경에는 새로운 예술과 학문을 후원한 메디치 가문이 있었다. 포스코 역시 혁신이 불러올 변화를 기대하며, 스타트업의 성장과 번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 선정된 14개의 스타트업의 기술을 AI 신진 작가와 협업해 르네상스 시대의 명화로 재해석 했다.
출처
– 스타트업 성장 이끄는 포스코 … 2024 아이디어 마켓 플레이스 개최 (링크)
– POSCO Idea Market Place 홈페이지
사진, 자료
– 포스코 설비자재구매실 동반성장그룹 벤처지원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