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ESG 트렌드] ③ 중국편
– 중국 전자 상거래 기업의 ESG 추진 현황과 SWOT 분석을 통한 시사점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와 지속가능경영은 이제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관련 규제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번 특집 기사에서는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일본, 중국 등 5개 아시아 국가의 ESG 트랜드와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합니다. 포스텍의 지속가능경영과 ESG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이 직접 작성하는 이번 기사에서는 각국의 독특한 ESG 접근 방식과 성공 사례를 조명하여, 아시아 지역의 다양한 ESG 동향을 이해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
✒️ 윤주환 대학생 에디터 | 포스텍 물리학과
최근 경영환경에서 사회적 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이 주목받으며, 기업의 초점이 경제적 이윤 추구에서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제조, 유통, 판매 등 다양한 업종에서 ESG(Environment×Society×Governance) 경영이 핵심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다. ESG 열풍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UN과 같은 국제기구의 협약과 더불어 각국 및 기업이 독자적인 ESG 기준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지난 2020년 제 75차 UN 총회에서 ’30·60 쌍탄소 전략’을 선언하였는데, 이는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피크로 하고,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고자 하는 정책이다. 세계 최대 탄소배출국에서 최대 신재생에너지 발전국으로 탈바꿈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현재 중국은 기후변화 문제를 핵심 국가 의제로 삼고 있다. 기업 역시 ESG경영에 주목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모색하는 중이다. [1] 이러한 선언에 발맞춰 중국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확대 등 에너지 구조 전환을 적극 추진 중이며, 2030 탄소배출량 정점을 목표로 온실가스 배출 저감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2024년에는 중국 재무부가 기업의 지속가능성 공시를 위한 기준을 발표하였으며, 2026년에는 상장기업부터 단계적인 의무 공시를 시행하고 30년까지 모든 기업 대상으로 공시를 의무화할 계획이다. 중국의 3대 증권거래소(상하이, 선전 및 베이징) 역시 ESG 의무 공시 지침을 발표하여 기업의 투명성 제고와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을 장려하고 있다. 최근 중국 기업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면서 ESG 경영을 강조하고 있으며,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같은 전자 상거래(E-commerce) 신생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본 글에서는 전자 상거래 기업의 ESG 추진 현황을 조사하고, 장단점을 분석하여 이로부터 도출되는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국내 금융기관들이 중국 기업의 ESG 동향을 눈여겨보고 있지만, 이들의 약점에 대한 비재무적 시사점은 충분히 밝히지 않았다. 이에 본 글에서는 전자 상거래라는 특정 분야에 집중하여 대표 기업들의 ESG 강점 및 약점을 비교하고 향후 시사점을 제공하여 차별점을 두고자 한다.
본 글은 중국의 전자 상거래 기업이 발행한 ESG 보고서와 정부 및 민간 단체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중국의 ESG 동향이 비교적 최근에 시작된 만큼 중국의 산업 발전사에 근거하여 오늘날 ESG 동향을 조사하고,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3가지 측면에서 기업 활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약점을 보완해야 할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이러한 약점이 발생한 원인과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중국 전자 상거래 업계의 ESG 경영 시사점을 탐구하였다.
기업 선정은 최근 10년 이내에 급성장하여 시장 선두에 오른 기업들로, 우리나라에도 진출하여 소비자들과 상호작용하며 비슷한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을 기준으로 하였다. 통계청, 시장 점유율, 앱 다운로드 순위를 참고하여 다음의 3개 기업을 선정하였다. [2]
1️⃣알리바바(Alibab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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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핀둬둬 (Pinduoduo In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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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로드젯 비즈니스 (Roadget Business Pte.Lt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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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01] 선정한 기업의 정보와 경영 현황 개요
각 기업 경영을 ESG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여 어떠한 정책이 있는지 알아보고 기업끼리 비교하여 보완점을 모색할 것이다.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이를 수행할 것인데, 전반적인 ESG 경영 계획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식별하여 트렌드를 전략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3] 이를 통해 중국 전자 상거래 기업이 ESG 경영에서 어떻게 나아가야 할 지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중국의 산업 발전과 ESG 동향중국은 1970년대 말부터 개혁개방을 통해 경제건설을 중심에 두는 등 자본주의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서구 자본주의 국가들과 협력하기 시작했다. 서구의 자본과 기술을 도입하고 그들의 발전경험을 조사하고 연구하여 중국 내수 발전의 지표로 삼았다.[4] 이후 정부 주도로 국유 기업을 육성하고, 국가 특성상 대규모 단위로 시행할 수 있기에 국가기간산업을 빠르게 발전시킬 수 있었다. 중국 산업의 특징은 거대한 내수시장, 완비된 제조업 체계, 강력한 정부 지원책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산업 성장의 축이 전통적인 제조업에서 첨단산업과 서비스업으로 빠르게 전환하였다. 최근에는 에너지, 환경보호, 자원 순환 이용, 전기자동차 등 환경 친화적 산업이 발달하고 있다.
중국 내 환경 친화적 산업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ESG 경영이 확산되고 있으며, 제조업 시장 뿐만 아니라 금융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ESG를 도입하고 있다. 검색 엔진 구글에서도 검색 키워드의 추이를 분석해보면 중국의 ESG 관심도가 중국 내외로 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난 5년간 전세계 검색량을 기준으로 ‘China ESG’를 찾아봤을 때 꾸준히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중국의 ESG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어서 각계각층에서 이를 주목하는 것으로 보인다.[5]
▲ 2024.11.02 기준, 5년간 전 세계 구글의 ‘China ESG’ 키워드 검색량
당국에서도 국가 차원의 사회신용평가 체계를 구축하여 전 국민과 기업의 사회신용을 개별적으로 평가해 등급을 매기고 이를 경제활동에 반영하고 있다. 기업에 대해서 경영진 탈세, 사업장 사고, 인권침해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기업 신용도를 평가하는 기업사회신용 체계를 구축하여 ESG 공시 관련 규제를 자연스럽게 마련하였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최근 ESG 정보 공시 의무 제도를 강화하고 있고, 이에 기업들도 ESG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매년 보고서를 통해 발표하고 있다.[6]
전자상거래 대표 기업 ESG경영 사례 분석 (알리바바, 테무, 쉬인)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많은 산업 분야의 분위기를 바꾸어 놓았고, 기업들도 사업 전략을 변경하여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다. 지난 해 5월, 세계보건기구가 ‘코로나19 비상사태’를 해제하면서 사실상 엔데믹(Endemic) 상태이지만 시장의 분위기는 여전히 바뀐 채로 이어져가고 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쇼핑 산업이다. 기존에는 직접 매장에서 써보거나 입어보고 구입했지만, 비대면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온라인 쇼핑몰로 대체되었다. 이러한 동향 속에서 중국의 전자 상거래 기업들이 급부상하여 각국에서 쇼핑 플랫폼 시장을 움켜쥐고 있다. 본 글은 앞서 언급했던 알리바바의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 핀둬둬의 테무, 로드젯 비즈니스의 쉬인의 경영방식, 특히 ESG에 초점을 맞춰서 각각의 강점 및 약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1️⃣ 알리바바
알리의 환경 정책은 2030년 탄소중립에 초점을 맞추어 친환경 포장, 저탄소 데이터센터, 환경보호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제품 포장에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불필요한 포장을 줄여서 포장 재료 사용량을 약 15% 감소하는 데 성공하였다. 포장재 자체도 생분해성 재료로 바꾸고 플라스틱 비율을 감소시켰다. 그리고 온라인 서비스 기업 특성상 데이터센터를 운영해야 하는데 센터 운영 시 배출되는 탄소량을 저감하고 있다. 저탄소 에너지원에서 나오는 전력을 공급받고 있고, 2030년까지 글로벌 데이터센터 운용에 청정에너지만 사용하도록 완전하게 전환할 목표를 세웠다. 마지막으로 눈에 띄는 것은 친환경 교육 정책이다. 생산×판매 과정에서 환경을 생각할 뿐만 아니라 전국 자연 교육 네트워크와 연합을 맺어서 회사 자체적으로 친환경 교육을 시행한다.
사회 부문에서는 장애인 지원 서비스 제공, 중소기업 격차 감소, 다양성 존중을 시행하고 있다. 시각 장애인들이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광학 문자 인식 기능을 도입하여, 음성을 듣고 쇼핑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판매자 입장에서도 포괄적 고용을 채택하여 이미 5,500명 이상의 장애인 배달 기사들이 현업에서 활동 중이다. 알리는 다양한 분야에서 대규모로 사업을 하기에 독식하기 쉽지만, 중소기업과의 격차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연간 활성 상인의 80% 이상이 중소기업 출신이고, 오픈 마켓을 통해 국경과 소비자의 제약 없이 판매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최근 떠오르는 다양성 이슈도 동등한 기회 제공 및 문화 행사를 개최하여 해결하고 있다. 국적, 민족, 문화에 차별을 두지 않고 인재를 뽑고 있으며, 매년 직원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문화 행사를 개최하여 상호 존중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지배구조에서는 다각화 지배구조 구성, 각종 위원회 설치, 준법 교육을 수행하여 깨끗한 지배구조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빠른 변화 및 경쟁에 대응하고자 내수와 해외 비즈니스로 그룹 고위층을 구조 조정하였으며 이사회, 이사회 위원회, 파트너 제도, 고위 경영진이 공동으로 그룹 경영진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감사위원회, 보상위원회를 둬서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이 이루어지는지 매번 감독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이 윤리의식에 따라 기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매년 직원들을 대상으로 준법 인증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임원부터 사원까지 모두 윤리적인 업무를 하여 회사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고 있다.[7]
2️⃣ 테무
테무는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친환경 경영을 시행하고 있다. 공급망 디지털화를 통해 유통 층을 간소화 불필요한 낭비와 오염을 줄였다. e-waybill system이나 smarter route planning 플랫폼을 구축하여 운송장을 전산화하고, 배송 경로를 최적화하여 배송 과정에서 친환경을 도모하였다. 회사 산업 대부분이 배송, 유통 위주로 돌아가므로 여기에 초점을 둬서 불필요한 것들을 전부 잘라내고, 자사 디지털 자원을 활용하여 환경 오염을 방지하고 있다.
테무의 모기업, 핀둬둬는 농산물 판매를 통해 성장한 만큼, 농촌 활성화 지원을 통해 사회 부문에서 기여하고 있다. 농업 지원 및 보호 정책을 수립하여 테무 판매망에 있는 전 지역에 걸쳐서 농부들이 안정적으로 사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본사가 있는 싱가포르의 식품생명공학연구소와 협력하여 식품 안전성을 보장하고 있고, 식품 기준이 까다로운 싱가포르와 협력을 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E-commerce talent 교육도 시행하여 사회 여러 계층에게 학습권을 제공하고 있고, 특히 농부 교육에 신경을 써서 86,000명 이상의 신규 농부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지배구조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독립 이사회, 자체 파트너십, 적극적인 주주 총회를 구성하였다. 독립 이사회의 이사는 과반수가 사외 이사로서 제3자 입장에서 기업의 투명한 경영을 감독하고 있고, 매년 선거를 통해 이사를 교체하고 있다. 자체 파트너십인 Pinduoduo Partnership을 만들어서 지속가능한 경영도 추진하고 있다. 회사의 장기적 이익과 주주의 단기적 이익을 적절히 고려하여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주주총회를 통해 주주들도 경영에 함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실적, 사업 진행, 경영진 정보 등 경영의 세부적인 사항까지 보고서로 발행하여 보고하고 있다.[8]
3️⃣ 쉬인
쉬인은 2030년 탄소배출 25% 감소 목표,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친환경 의류 소재 사용을 추진하고 있다. 매년 과년도 온실가스가 어디서 배출됐는지 추적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뿐만 아니라 사업장 전역에 걸쳐서 전기 사용량을 우선적으로 줄이고, 사용하는 전기도 재생에너지원의 것을 사용하여 재생에너지 비중을 70%까지 확대할 것이다. 제품 자체에서 나오는 환경 오염도 줄이기 위해 재활용 폴리에스테르 소재를 활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제품 내 재활용 소재 비중을 늘려 나가고 있다.
사회 부문에서는 노동에 초점을 둬서 근로자 건강, 인재 양성, 장애인 직원 복지에 투자하고 있다. 쉬인은 여러 하청업체와 공급업체를 두고 있는데, 각 업체의 근로자에게 적시 급여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고 사업장마다 건강 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의류 산업의 인재도 키우기 위해 디자이너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독립 디자이너 지원 및 네트워크 구축 활동을 진행한다. 장애인 직원들에 대해서는 사업장 내 장애인 편의 시설을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비즈니스 전반에 ESG 관련 위험과 기회를 관리하기 위해 업계 모범 사례와 규제 기관의 지침을 참고하여 공급망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보통 중국 회사들은 자체 규정 위주로 ESG 경영을 하는 데 반해, 쉬인은 UN 글로벌 협약에 가입하여 노동 기준 준수 및 윤리 경영을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경영진 성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고위 경영진의 40%를 여성으로 구성하였고, 투명한 급여 관행도 준수하고 있다.[9]
SWOT 분석위의 사례 분석에서 각 기업들이 초점을 두고 있는 ESG 정책의 강점 및 특화 분야를 분석하였다. 그러나 세 기업 모두 위협 요소에 의해 약점을 지니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문제를 겪은 바 있다. 따라서 왜 약점이 발생하고 어떤 위협 요소가 있었는지 SWOT 기법으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각 기업에 따라 정리한 SWOT의 내용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 사례 기업의 ESG 경영 SWOT 기법 분석
앞선 3개의 기업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기업별로 강점이 있는 만큼, 놓치고 있는 약점도 분명하다. 이 약점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면서 각 국의 당국에서 제기한 문제점들로 나타나며, 이는 기업이 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황은 관리감독 체계가 결여되어 있음을 드러낼 수 있다. 따라서 사내 감독망과 피드백 체계를 활성화하여 약점과 위협 요소를 다각도에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세 기업 모두 각 나라별 문화와 법, 시장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이해한 후에 사업을 전개해야 한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주로 미국, 유럽 당국에서 제기가 되었으며 사안이 심각한 경우는 소송이 진행되기도 하였다. 이는 기업 차원에서 시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음을 나타낸다. 전자상거래 기업의 특성상, 물리적 판매망 대신에 온라인으로 운영되므로, 중앙 부처에서 전체 판매망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물리적 제약이 없는 만큼,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는 부분이 없는지 점검해야 한다. 최근에는 다양성 문제로 인한 문화 침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ESG 선도 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 및 존중도 필수이다.
마지막으로, 데이터와 관련된 윤리 의식을 강화해야 한다. 개인정보가 ESG의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데이터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중국에서는 국민 데이터 수집이 활성화 되어 있지만, 일부 서구 국가들은 데이터 접근에 굉장히 민감하다. 그러므로 데이터 프라이버시(Data Privacy) 문제에 대해 전 직원이 숙지할 수 있도록 사내 교육 및 경영진 의식 개선이 필요하다.
시사점 및 결론오늘날 글로벌 기업들에게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특히, 중국의 거대 전자 상거래 기업들이 성장하면서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중국 기업들은 ESG를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실제로 재작년 중국의 ESG 지수에서 책임은 0.39, 효율은 0.56, 조직은 0.73, 시스템은 0.09씩 증가하였다.[10]
사례에서 분석한 기업들 중 알리는 교육에서, 테무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쉬인은 공급망을 통한 지역 상생에서 각각 강점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세 기업 모두 글로벌 시장에서 현지 이해도에 대한 부족으로 각종 소송에 휘말리거나 문제가 제기되었다. 따라서 보다 적극적인 시장 조사를 통해 각 나라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제거하여야 국제적 관점에서의 ESG 경영이 실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데이터에 대한 관리 감독도 강화하여 사용자의 데이터 보호에도 더 힘써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SWOT 분석을 통해 바라본 것들에서 강점은 유지하되 약점은 위협 요소를 철저히 분석하고, 기회를 적극 활용한다면 ESG 경영에 한 층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 참고자료
[1] 김현수,『중국 ESG 제도 환경과 기업경영』, 인천연구원, p.3, 2021.
[2] 박지영,「KISO저널」,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pp.40-41, 2024.
[3] www.asana.com (2024.11.02)
[4] 김애경 외,『INSS국가행동 분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pp.74-76, 2022.
[5] trends.google.co.kr (2024.11.02)
[6] 김현수, 전게서, pp.6-7.
[7]「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Report 2023」, Alibaba Group, 2023.
[8] www.temu.com (2024.11.02)
[9]「2023 Sustainability and Social Impact Report」, SHEIN, 2023.
[10] 이창은, 신윤철,『An Analysis of ESG Research and Policy Trends in China』, Korean Journal of Social Quality, p.131,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