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여대 X 포스코홀딩스]포스코의 혁신: 다양성과 포용성으로 미래를 열다.

저희 팀은 포스코 그룹의 성별 간 고용 격차와 그 해결 방안에 대해서 발표하여 포스코의 다양성과 포용성 있는 문화를 제고하고자 하였습니다.

먼저 다양성과 포용성 있는 기업경영을 위해 포스코가 하고 있는 노력을 지배구조, 위험 관리, 전략, 지표와 목표 영역에서 분석하였고 포스코가 큰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여성 고용 면에서는 문제점이 남아 있었습니다. 포스코 전체 임원진 중의 여성 임원 비율은 4% 대의 소수이고, 포스코 여성 직원의 비율은 6%에 불과합니다. 이는 연봉의 차이로 이어져, 성별 간 임금 격차라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성별 업종 분리에 대한 고정관념으로 여성이 진입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희는 포스코에 여성이 진입할 수 있도록 먼저 커리어 멘토링 캠프를 제안했습니다. 미래에 주요 인재가 될 여성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여성의 실력을 양성하는 직무 멘토링을 하는 것입니다. 멘토링 단을 구성해서 직무별 업무를 탐색하고 회사 투어를 운영하거나, 회사 진입을 위한 실질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여성이 회사에 합류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능력은 사회네트워크의 구조적인 특성에 의해 발현되고 제한될 수 있기에 여성 고용의 활성화와 다양성 문화를 위해서는 여성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희가 제시한 포스코의 여성 직원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할 방안은 바로 어플리케이션 ‘포우먼스’입니다. 포우먼스는 포스코 그룹에 재직 중인 여성 임직원들이 다방면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포스코의 여성들’이자 ‘For womans’라는 뜻을 갖고 있는 포우먼스 어플리케이션은 여성들을 위해 다양한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먼저 이렇게 여성 노동자 간에 멘토-멘티를 매칭하는 기능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어플의 매칭 기능을 통해서 임원에 속하는 여성과 경력을 쌓고자 하는 여성이 적절한 분야의 멘토-멘티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성 인력에게 도움을 주는 멘토의 역할을 제공함으로써 여성의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다음으로 다양한 각 직무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실질적인 정보를 여성 임직원의 입장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직군별로 나누어서 직군에서 필요한 기술의 정보를 전달하고 습득할 수 있습니다.

포우먼스의 이러한 직무별 정보 공유 카테고리는 다양한 직무 분야의 여성 임원뿐만 아니라 여성 근로자가 참여할 수 있는 분야의 지속적 네트워킹을 제공한다는 의의가 있습니다.

 

포우먼스 어플은 이 외에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포스코가 운영하는 W-멘토링 공고도 어플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PSWU 메뉴가 있습니다. 포스코 윗유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듯이, 여성 직원 간에 여러 소통을 활성화하는 커뮤니티입니다. 마지막으로 포스코에 취업하려는 이들에게 현직자가 정보를 공유해주는 기능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포우먼스는 내부 네트워크 어플이지만 외부와 연결하는 폭넓은 네트워크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집니다.

포우먼스 어플은 네트워킹을 통해 여성 커리어 향상에 도움을 줌으로써 여성의 성과 도출과 임원 진출 비율을 높이는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직무 멘토링 캠프를 함께 운영한다면, 포스코에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에게 정보를 개방하고, 철강 업계 특성의 장벽을 낮출 수 있다는 의의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철강 업계의 여성 고용 비율 증가라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기대됩니다.

 

이렇게 여성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여성 임직원들의 실력 향상이 이뤄진다면, 포스코가 지향하는 다양성과 포용성 있는 문화를 향상하고 ESG 기업경영의 롤모델로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