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시민리서치 1호
기업시민의 길 :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해 전략적으로 가야할 길
기업경영에 있어서 가장 확실한 사실은 무엇일까? 확실한 것이 거의 없다는 것, 바로 그것이다. 제4차 산업혁명의 물결로 대변되는 외부환경의 최근 변화는 더 큰 불확실성과 함께 더 치열한 경쟁을 초래하고 있다. 기업구성원의 기대와 생각도 바뀌면서 기업내부의 조직문화 역시 끊임없이 변모하고 있다.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에 따라 기업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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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성장과 지속을 위한 두 가지 사이클
1. 소개 “기업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우리는 오랫동안 “이익을 위한 집단”(For-Profit Organization)이라고 정의해 왔다. 이 정의로 인해서 만들어지는 순환의 모습, 즉 ‘기업경제 사이클’(Corporate Economic Cycle – 이하 줄여서 CE사이클)은, 자원으로부터 창출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그를 통한 리턴(Return)을 얻어서, 그 일부를 다시 자원에 재투자하는 것이다. 이 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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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기업시민인가? ‘21세기 자본과 이중운동의 前衛’
왜 기업시민인가? 6-7년 전에 프랑스의 세계적인 경제학자인 토마 피케티(Thomas Piketty)와 그의 저서인 ‘21세기 자본’에 대해서 토론할 기회가 있었다. 책의 핵심은 한 가지로, “21세기 자본수익율은 경제성장율을 능가한다”는 것이다. 경제성장율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자본수익율은 계속 올라간다는 의미이다. 경제성장율은 1914년에 약 2%에 도달, 그 이전의 성장율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 1700년대 한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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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혁신가로서의 기업시민 포스코
칼럼니스트 리안 아벤트는(Ryan Avent) 그의 책 '인류의 부(The Wealth of Humans)’에서 “당신이 당신 스스로의 힘으로 돈을 벌었을 수는 있지 만, 당신의 부는 사회로부터 나왔음을 기억하라”, “빌 게이츠의 성공에서, 그당시 정보와 생산을 결합시켜 부를 만드는 환경이 빌 게이츠 개인보다 훨씬 중요한 역 할을 했다”라고 언급했다. 즉, 빌게이츠의 성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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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의 기업시민이념과 사업다각화
포스코그룹의 사업포트폴리오 현황 포스코의 사업포트폴리오에는 몇 가지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 첫째, ‘포스코’라는 모기업이 지분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 타 대기업의 경우, 자회사에 대한 지분율은 30% 내외이지만, 포스코는 모기업이 40~100%까지 자회사에 대한 높은 지분율을 가지고 있다. 둘째, 포스코는 철강이 주력이고, 에너지와 인프라, 트레이딩은 철강사업을 서포트하는 사업으로 분류된다. 이 사업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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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와 기업윤리
기업윤리가 굉장히 강조되고 있는 시기이다. 기업윤리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또한 좋지 않은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기업은 기업윤리를 잘 이해하고 실천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윤리는 기업이 만나는 이해관계자와 관계에서 취하는 태도를 말한다. 최소한의 윤리는 생존을 중시하는 반면에 최대한의 윤리는 미래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인다. 포스코의 기업윤리는 비교적 안정적인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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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기업시민 브랜딩을 위한 공익 연계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포스코 기업시민 브랜딩을 Win-Win-Win으로 모델을 만들어 보았다. 첫째 Win은 사람, 둘째는 시민사회, 그리고 마지막은 포스코 비즈니스를 말하는 것이다. 발제의 배경으로는 초연결사회에서 기업 구성원이 인지하는 쟁점이 곧 시민사회의 쟁점으로 발전하는 데 있다. 최근 대한항공 또는 아시아나 항공을 예로 들면, 내부적인 문제가 야기되어 외부로 소식이 퍼져나가고 더욱더 큰 사회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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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 관점에서 본 포스코의 현재
작년에 최정우 회장께서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통한 사회적 책임완수’를 굉장히 강조를 하셨는데 실상은 아직 구체화 되거나 우리 사회에 많이 확산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기업시민 활동들을 포스코가 진행하면서 맞닥뜨리게 될 문제와 또는 질문, 풀어야할 숙제들을 점검해 보고자 한다. 포스코는 국민기업이었다. 이제는 국민기업에서 기업시민으로 거듭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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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생태계 공진화를 위한 비밀코드: 기업시민운동
많은 이들이 기업시민을 연구하면서 혼동을 하는 부분이 기업시민을 기업의 목적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시민은 기업이 정해놓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포스코가 기업시민으로서의 가치를 증명하는 방법은, 포스코가 설정한 목적에 대해 수단적으로 기업시민을 잘 구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제 기술은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기술력으로 경쟁하는 시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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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 가치는 무엇인가?
‘기업이 기업시민(corporate citizenship)에 가치를 두어야 하는 이유’가 분명하게 규명되어야 기업은 기업시민 계획에 따른 실행을 지속할 수 있다. 기업시민 전문가들은 자주 왜 자신들의 기업이 커뮤니티와 환경에 투자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질문을 받게 된다. 따라서 기업시민이 투자할만한 가치(bottom-line value)를 가지고 있다는 구체적인 연구들이 필요하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사회적 성과(so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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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은 긍정적 브랜드 가치를 구축한다
기업의 브랜드와 평판은 중요한 자산이다. 브랜드와 평판은 소비자의 인식에 영향을 미쳐 충성도를 높이고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브랜드와 평판은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고 회사에 머무르게 하는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와 평판이 시장가치의 80% 이상을 차지할 수 있는 중요한 무형의 가치라는 점이다. "좋은 평판을 쌓으려면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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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시민 커넥션(Connection)이 오래 가는 가치를 만든다
기업시민 정신이 기업 가치 형성의 핵심이 된다 기업시민으로서의 활동은 그 기업의 핵심 가치를 외부에 알리고, 기업 스스로를 정의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Microsoft의 부사장 브래드 스미스가 말했다. 또한, 기업시민의식이 담긴 활동은 일반적인 경영활동에 추가되는 일이 아니라, 모든 경영전략의 기반이 되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기업의 핵심 가치는 보존되지 못할 것이다. 스미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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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사의 기업시민 활동 사례 : KIND
1996년 유럽의 남동부 지방은 보스니아 전쟁으로 많은 난민들이 생겨났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몇몇 직원들은 난민들을 위해서 어떤 기업시민 활동이 가능할까를 자발적으로 고민하였고, 회사를 통해 정식으로 도움을 청하여 유엔난민기구와 접촉을 하게 되었다. 난민관련 문제를 돕고 싶어하던 다른 기업과 힘을 합쳐서, 난민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유엔과 함께 찾게 되었다. 그 결과로, 3대 기관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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